많은 분들께서 노트북 하드디스크를 어떻게 하면 Slave로 연결할 수 있을까? 라고 문의해 주셔서
폰카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찍어 보았습니다.

1. 내 노트북 하드디스크는 어디에 있나?



노트북마다 하드디스크의 위치와 표시방법 및 꺼내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 그림은 단지 참조 사진일 뿐, 자신의 노트북은 제조 업체의 메뉴얼이나 홈페이지 등에 게시된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해당 정보를 찾을 수 없으시다면 A/S 센터 직원에게 직접 전화문의를 해 보시는 것도 방법이겠죠.


저장소 위치가 표시된 곳을 확인합니다. 간혹 노트북 하드디스크 위치가 표시되어 있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본체를 통체로 분리해야 할 수 있으므로 잘 못 하다가 더 큰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니 가까운 A/S센터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표시된 위치의 나사를 십자 또는 일자드라이버로 풉니다.


하드디스크의 원활한 분리를 위해 부착된 플라스틱 손잡이를 밀어냅니다. 노트북마다 하드디스크와 연결하는 방법이 탈착식이 아닌 경우가 있으므로 하드디스크를 분리하기 이전에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플라스틱 손잡이를 아래 그림처럼 잡고 당기면 숨어있던 하드디스크가 모습을 드러내는 군요.



2. 분리된 하드디스크를 다른 PC에 연결하는 방법



분리된 하드디스크는 두가지 방법으로 다른 PC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연결젠더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또 다른 방법은 요즘 널리 보급되어진 외장하드디스크(클릭) 본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연결젠더는 포탈사이트 검색창에 '노트북 하드 변환 젠더' 라고 입력해 보시면 가격대가 2천원대부터 다양하게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까운 컴퓨터 대리점이나 전파상에 해당 젠더를 판매하는지 문의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젠더에 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조그만 SATA 연결 케이블이 있습니다. 저희가 테스트한 제품은 IDE방식의 연결케이블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맞게 연결하시면 되겠습니다.


SATA 2.5인치 하드디스크가 SATA케이블을 통해 USB로 다른 노트북(또는 테스크탑)에 연결된 모습입니다.



두번째 방법인 널리 보급된 외장하드를 통해 노트북 하드디스크를 테스크탑이나 다른 노트북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거나 주변분들이 가지고 있다면 잠시 빌려 보세요~(단, 외장하드디스크가 자신의 노트북 하드디스크와 동일한 크기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노트북에는 2.5인치 하드디스크를 씁니다.)

2.5인치 하드디스크의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본체를 분리하여야 합니다. 아래 외장하드디스크는 나사를 풀어야 합니다만 다른 제품의 경우 버튼식이나 간단한 방법으로도 분리가 가능합니다.


분리된 외장하드디스크는 아래 그림과 같이 2.5인치 하드디스크 + 연결젠더가 연결된 상태로 내부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간단히 양손으로 분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스켓처럼 양손으로 구부릴 경우 파손될 위험이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분리된 외장하드디스크는 따로 보관해 두시고 문제가 있는 하드디스크를 연결젠더에 결합하면 되겠습니다.


연결젠더에는 보통 아래 그림과 같이 USB로 연결할 수 있는 포트가 있습니다. 외장하드와 데스크탑(또는 노트북)을 연결하는 케이블을 젠더에 연결하시면 문제가 있는 하드디스크를 Slave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외장하드디스크에 있는 젠더를 이용하여 USB케이블로 다른 노트북과 연결된 상태입니다.


간단하게 폰카로 찍힌 사진으로 노트북하드디스크를 다른 PC에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2.5인치 노트북 하드디스크를 다루실 때는 항상 하드디스크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작업하셔야 한다는 점만 주의하시면 큰 어려움 없이 작업이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비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