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일 8일 해외 일부 지역에서 어도비(Adobe)의 아크로뱃 리더(Adobe Acrobat Reader)의 알려지지 않은 취약점을 악용한 악성코드 유포가 보고되었다.

해당 취약점은 현재 어도비에서 공식적으로 보안 패치를 제공하지 않는 제로 데이(Zero-Day, 0-Day) 취약점이며 이와 관련된 사항은 아래 어도비사의 보안 권고문을 참고 하기 바란다.

Security Advisory for Adobe Reader and Acrobat

ASEC에서 현재까지 파악된 해당 취약점을 악용하는 악성코드는 전자 메일에 첨부하여 특정 단체의 구성원들에게 무작위로 보내진 타켓 공격(Target Attack) 방식으로 유포 되었다.


현재 V3 제품군에서는 해당 취약점과 관련한 악성코드들을 다음과 같이 진단 한다.

PDF/CVE-2009-3459
Win-Trojan/Donsik.59864
Win-Trojan/Donsik.72704

이러한 악성코드의 감염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들을 숙지 할 필요가 있다.

1. 현재 어도비에서는 10월 13일경 해당 취약점을 제거 할 수 있는 보안 패치를 공개 할 예정이라고 하며 해당 보안 패치가 공개되면 즉시 설치하는 것이 좋다.

2. 자주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에는 V3 365 클리닉같은 방화벽과 백신이 포함되어 있는 통합 보안 제품을 반드시 설치한다.

3.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유포되는 악성코드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이트가드(SiteGuard)와 같은 웹 브라우저 보안 소프트웨어를 같이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사용중인 컴퓨터 시스템에 설치된 백신을 항상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 하고 실시간 감시를 켜두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AhnLab_A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