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해외에서 MBR을 덮어쓰는 랜섬웨어 발견

by AhnLab_ASEC 2011.10.27

ASEC에서는 2010년 12월 2일 이메일로 랜섬웨어(Ransomware)를 다운로드하는 제우스(Zeus) 악성코드인 Zbot 변형이 발견되었다는 사실을 전한 바가 있다.

해외에서 발견된 Zbot 변형이 다운로드하는 랜섬웨어는 감염된 시스템에 존재하는 특정 파일들을 암호화하여 복호화하기 위해서 금전적인 댓가를 지불해야 되는 형태이다.

이와 비슷한 시기에 해외에서 감염된 시스템의 MBR(Master Boot Record)를 덮어씀으로 해당 시스템의 정상 사용을 방해하는 랜섬웨어도 발견되었다.

이 번에 발견된 MBR을 덮어쓰는 형태의 랜섬웨어가 시스템에서 실행이되면 해당 악성코드에 의해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부팅하면서 아래 이미지와 같은 메시지가 보여진다.


해당 메시지에는 사용하는 시스템 전체가 암호화 되었으니 특정 웹 사이트로 접속하여 하드 디스크를 복구하라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 감염된 시스템의 하드 디스크는 암호화가 되지 않고 아래 이미지에서와 같이 MBR이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었다.


시스템 부팅시에 나타난 메시지에 존재하는 해당 웹 사이트로 접속을 하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사용하는 언어가 영어가 맞는지 확인하게 된다.


여기서 "OK"를 클릭하게 되면 감염된 시스템이 부팅시에 나타나었던 ID를 입력할 것을 요구하나 테스트시에 확인한 바로는 감염된 시스템들 모두 동일한 ID를 출력하도록 설정 되어 있다.


해당 ID를 입력하고 "OK"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 이미지에서와 같이 감염된 시스템은 AES-128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암호화가 되었으며 이를 복구하기 위해서는 50 유로(한화 약 75,200원)을 지불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MBR만 덮어쓰여진 상태이며 하드 디스크의 데이터들은 암호화가 되지 않은 상태로 존재하고 있으므로 MBR만 복구를 하게 되면 해당 시스템은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 번 MBR을 덮어쓰는 형태의 랜섬웨어는 V3 제품군에서 다음과 같이 진단한다.

Win-Trojan/Seftad.49664 

이러한 랜섬웨어와 같은 악성코드로부터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시스템에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적용하여 피해가 발생하기 사전에 주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 웹 사이트를 통해 시스템에 설치된 윈도우 운영체제, 인터넷 익스플로러 및 오프스 제품에 존재하는 취약점을 제거하는 보안 패치를 모두 설치한다.

2. 자주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에는 V3 365 클리닉과 같은 방화벽과 백신이 포함되어 있는 통합 보안 제품을 반드시 설치한다.

3. 웹 브라우저를 통해 유포되는 악성코드의 감염을 예방하고 사기 사이트 및 피싱 사이트를 차단하는 사이트가드(SiteGuard)와 같은 웹 브라우저 보안 소프트웨어 를 같이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사용중인 컴퓨터 시스템에 설치된 백신을 항상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 하고 실시간 감시를 켜두는 것이 중요하다.

5. 전자 메일에 첨부파일이 존재 할 경우 실행 하지 않도록 주의 하며 저장후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된 백신을 통해 먼저 검사를 한 후 실행 하도록 한다.

6. 전자 메일에 존재하는  의심스런 웹 사이트 링크는 클릭하지 않는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