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랩(MessageLabs)에서 2010년 8월 보안 위협 동향을 분석한 메시지랩 인텔리전스 "MessageLabs Intelligence: August 2010" 리포트를 발표 하였다.


이 번에 발표된 메시지랩의 2010년 8월 보안 위협 동향 리포트를 살펴보면 스팸(Spam) 메일과 피싱(Phishing) 웹 사이트들은 증가한 반면에 악성코드가 포함된 악성 스팸 메일과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웹 사이트들은 모두 감소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었다.


메시지랩에서는 2010년 8월 스팸 메일의 수치가 지난 7월 대비 3.3% 가량 증가한 것으로 밝히고 있으며 스팸 메일의 지속적인 증가세에 대해 그 원인으로 대량 스팸 메일을 발송하는 스팸봇(SpamBot)과 같은 악성코드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 하고 있다.


특히 발송되는 전체 스팸 메일의 95% 가량이 스팸봇과 같은 악성코드가 구성한 봇넷(BotNet)에 의해 발송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한국 역시 Cutwail와 같은 악성코드의 감염율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메시지랩에서는 분석하고 있었다.


이 번 8월에서는 악성코드를 포함하고 있는 악성 스팸 메일의 경우에는 지난 7월과 비교하교 0.02%가 감소하여 327.6 건의 메일 중 1건으로 발견되고 있는 것으로 메시지랩에서는 밝히고 있다.

그리고 발견된 악성 스팸 메일 중 21.2%가 첨부 파일 없이 메일 본문에 악의적인 웹 사이트의 링크만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수치는 7월과 대비하겨 4.1%가 증가한 것으로 메시지랩에서는 분석하고 있다.


이 번 2010년 8월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웹 사이트들은 1일 평균 3,360건이 발견되어 지난 7월과 대비하여 24.1%가 감소한 것으로 메시지랩에서는 집계된 것으로 밝혔다.

메시지랩에서는 이 번 8월의 주요 보안 위협 이슈로는 스팸봇 및 Cutwail 과 같은 악성코드들의 감염으로 구성된 봇넷을 이용하여 대량의 스팸 메일 발송으로 보고 있음으로 PC를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들의 백신 설치 및 주기적인 검사가 스팸 메일 감소의 가장 큰 대응안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AhnLab_ASEC